신용대출 신청시 신청인의 소득과 재직상황 그리고 신용점수 등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 심사를 통해 대출한도와 금리가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신용점수가 아무리 좋아도 직장이 없고 일정소득이 없다면 대출실행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제2금융권을 포함 그 이하의 금융권을 이용하기엔 1 금융권의 대출상품보다 눈에띄게 불리한 조건, 그리고 대출이력이 남기 때문에 추후 대출이용시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그러나 직장이 없어도 일정소득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는 1금융권의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비상금대출(소액대출) 상품입니다.
소액대출 상품의 경우 이 상품을 취급하는 각 은행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대부분 직장이 없어도, 소득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최대한도는 100만원인곳도, 500만원인곳도 있으니 여러가지 상품을 비교해보시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동시에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실행이 가능한 상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금리는 5% 내외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추가로, 본인 주거래 은행에서 소액대출 상품을 이용한다면 한도와 금리 면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대출이 되는 상품도 있으며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만기일시상환방식 대출의 경우 대출실행일에 정해진 한도가 나의 통장에 입금이 되고, 만기일까지 매달 이자를 납부하다 만기 전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마이너스 통장 방식 대출의 경우에는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하며 상환하고,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기간동안에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많은 직장인분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두고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고 상환하는 방법으로 금융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마이너스 통장 방식 대출의 경우 일반 만기일시상환 방식 대출보다 금리가 조금은 더 높다는 점 잘 비교하시고 결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은 시중 13개 은행에서는 물론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같은 온라인 은행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